Jasper Excel
article thumbnail

영어공부 혼자 하기 : 영어 기초공부 구성요소 5편

 

이포 스팅은 영어공부를 혼자 하시는 분들, 영어공부 다시 하려는데 두려우신 분들, 영어공부를 오랫동안 쉬었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라고 올린 글입니다.

 

오늘의 영어공부 : 문장의 구성요소 5편(5 형식 세번째)를 공부하겠습니다. 품사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품사편을 공부하시고 넘어오시길 바랍니다.(7품사를 하나하나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모르고 이 글을 보시면 이해가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영어공부 혼자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영어문장 구성요소 (5형식 1-3편 마지막)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여러 서적 참고(EBS, 시중 문법교재들)와 전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담은 글입니다. 실수 및 오타에 대한 지적은 환영합니다.

 


▶구성요소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영어 문장은 5가지 패턴으로 나뉩니다. (1~5 형식) 1~5 형식을 이해 혹은 분석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 및 품사를 알아야 합니다. 

 

▶문장 구성요소의 예 : "주어" "술어" "목적어" "보어" 4가지가 있습니다. 이 네 가지(구성요소)에는 품사 "동사" "명사" "형용사"가 올 수 있습니다.

 

 

 

 

▶한글 문장을 뜯어보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 "그녀는 문을 열어 두었다."에서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품사를 찾아볼게요.

 

1. 주어를 찾아봅시다. "그녀는"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녀는" 명사(N)입니다.

 

2. 술어를 찾아봅시다. "두었다"가 있습니다. 여기서 "두었다" 동사(V)입니다.

 

3. 목적어를 찾아봅시다. "문을" 이 있습니다. 여기서 "문을" 명사(N)입니다.

 

4. 보어를 찾아봅시다. "열어" 이 있습니다. 여기서 "열어"는 형용사(Adj)입니다.

 

★"열어"가 왜 형용사 인지는 영어 문장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위 문장은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구성요소를 가진 문장이며, "명사 + 동사 + 명사 + 형용사" 품사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영어문장

 

1) She left the door open.

 

"She"는 문장에서 주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그녀는" 이 됩니다.

 

"left"는 문장에서 술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타동사(Vt)입니다. 해석은 "두었다"가 됩니다. (시제 주의 leave의 과거형)

 

"the door"은 문장에서 목적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문을" 이 됩니다.

 

"open"은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형용사(Adj)입니다. 해석은 "열린 채로, 열어진 채로"가 됩니다. 

 

 

★ 위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Leave"는 자동사(Vi)도 가능하고 타동사(Vt)도 가능합니다.

자동사(Vi)의 예) "She left" 여기서 left는 자동사(Vi)로 쓰인 것입니다. 해석 : "그녀는 떠났다."

Leave는 3 형식 또는 5 형식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3 형식으로 쓰이면 ~을 그만두다, ~을 놓고 가다 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5 형식으로 쓰이면 ~을 ~인 채로 두다.라는 뜻이 됩니다.

 

목적격 보어에서는 형용사(Adj) 혹은 toV(to 부정사)가 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형용사 ~ing(현재분사)와 p.p(과거분사)를 포함합니다. 

To부정 사을 사용한 다른 예) She left him to be a doctor. 해석 : "그녀는 그가 의사가 되는 것을 내버려 두었다."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She left the door open을 보시면

목적어(the door)와 목적격 보어(open)의 관계를 보시면 넥서스 관계가 성립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넥서스의 자세한 것은 구성요소 3편을 참고해주세요!

 

그렇기에 "문을 열린 채로(열어) 두다"로 해석이 될 수 있는 겁니다. 

 

 

▶첫 번째 문장 "그는 면도칼을 날카롭게 손질해 두었다"에서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품사를 찾아볼게요.

 

1. 주어를 찾아봅시다. "그는"이 있습니다. 여기서 "그는" 명사(N)입니다.

 

2. 술어를 찾아봅시다. "손질해 두었다"가 있습니다. 여기서 "손질해 두었다" 동사(V)입니다.

 

3. 목적어를 찾아봅시다. "면도칼을" 이 있습니다. 여기서 "면도칼을" 명사(N)입니다.

 

4. 보어를 찾아봅시다. "날카롭게" 이 있습니다. 여기서 "날카롭게"는 형용사(Adj)입니다.

 

★"날카롭게"가 왜 형용사 인지는 영어 문장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위 문장은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구성요소를 가진 문장이며, "명사 + 동사 + 명사 + 형용사" 품사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영어문장

2) He kept a razor sharp.

 

"He"는 문장에서 주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그는" 이 됩니다.

 

"kept"는 문장에서 술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타동사(Vt)입니다. 해석은 "두었다,~인 채로 두다"가 됩니다. (시제 주의 keep의 과거형)

 

"a razor"는 문장에서 목적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면도칼을" 이 됩니다.

 

"sharp"는 문장에서 목적격 보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형용사(Adj)입니다. 해석은 "날카로운 채로, 날카롭게"가 됩니다. 

 

 

★ 위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Keep" 또한 자동사(Vi)와 타동사(Vt)둘다 가능한 동사입니다. 

자동사(Vi)로 쓰일 때는 뜻이 많습니다. "오래가다, 멀리하다,~인 채로 있다" 등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자동사(Vi)의 예) Canned foods keep for long time. 해석 : "통조림 음식은 오랫동안 보존이 가능하다."와 같이 쓰일 수 있습니다.

He kept a razor sharp는 타동사(Vt)로 쓰였습니다. 

3 형식으로 쓰일 때는 "O을 숨기다, 지키다, 가두다" 등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5 형식으로 쓰일 때는 "O를 O.C 한 상태로 유지하다, 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즉, "a razor(목적어)를 sharp(형용사) 상태로 유지하다"로 해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keep, leave 외에도 hold, take, find 등 자주 쓰이는 예외 5 형식 동사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사들은 단어를 찾아보시면서 문장을 보고 느낌과 끊어 읽는 방법을 눈에 익히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이렇게 5형식 타동사 (지각동사,사역동사,준사역동사,예외동사,toV를목적격보어로 취하는 동사)등을 알아봤습니다. 위 5가지 타동사만 알아둔다면 5형식 문장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문장 구성요소 편 1~5 형식이 끝났습니다. 내용을 잘 숙지하시어, 혼공 영어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2 형식 자동사(Vi)(오감 동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 회화에서도 잘 쓰이는 동사들이니 참고하여 주세요!

 

1:1 온라인 강의 문의 환영합니다.

 

떠보기, 장난 연락은 사절합니다. 질문 또한 환영합니다!

open.kakao.com/o/sTQitDMc

 

Jasper의 영문법 상담 및 테스트방 (9시~18시)

#영어강의 #기초영문법 #왕초보영문법 #영문법강의 #토익영문법 #토익영어 #토익강의 #토익영문법 #무료시강 #영어무료강의 #무료영문법

open.kakao.com

 

profile

Jasper Excel

@Jasper's Excel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