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 Excel
article thumbnail

영어공부 혼자 하기 : 영어 기초 공부 구성요소 2편

 

영어공부를 혼자하시는분들, 영어공부를 오랫동안 쉬었던분들, 영어를 포기하셨던분들에게 도움이되라고 이 포스팅들을 만들었습니다.

오늘의 영어공부 : 구성요소 2편를 공부해보겠습니다. 품사를 보르시는분들은 영어공부에 품사별로 글을 올려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영어공부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 화이팅하세요. 

 

영어문장의 구성요소 2편 (3~4 형식 편)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여러 서적 참고와 전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담은 글입니다.

실수 및 오타에 대한 지적은 환영합니다.

 

 


 

▶구성요소를 알아야 하는 이유 : 영어 문장은 크게 5가지 패턴(1~5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가지 패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문장 구성요소의 예: "주어" "술어" "목적어" 보어" 네 가지는 한글 문장에서도 적용되는 구성요소들입니다. 이 구성요소는 영어문장에서 문장의 패턴(1~5 형식)을 만들어 줍니다.

 

▶추가 설명 : 7 품사를(명동 형부 접전대)를 알아야 문장 구성요소를 볼 수 있고, 문장의 패턴 또한 알 수 있습니다.

*품사 편은 포스팅해놓았으니 보고 참고해주세요!

 

 

 

▶위의 한글 문장들을 볼게요.

▶첫 번째 문장 "나는 어제 밥을 먹었다."에서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품사를 찾아볼게요.

1. 주어를 찾아봅시다. "나는"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는 명사(N)입니다.

 

2. 술어를 찾아봅시다. "먹었다"가 있습니다. 여기서 "먹었다"는 동사(V)입니다.

 

3. 목적어를 찾아봅시다. "밥을"이 있습니다. 여기서 "밥"은 명사(N)입니다.

 

★"어제"는 부사이기에 문장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즉, 위 문장은 "주어 + 술어 + 목적어" 구성요소를 가진 문장이며, "명사 + 동사 + 동사 + (부사)" 품사로 이루어진 문장입니다. 

 

 

 

▶영어 문장을 봅시다.

 

1) I had dinner yesterday. 

 

"I"는 문장에서 주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대)명사(N)입니다. 해석은 "나는"이 됩니다.

 

"had"은 문장에서 술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타동사(Vt)입니다. 해석은 "~먹었다"가 됩니다. 

 

"dinner"은 문장에서 목적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저녁을"이 됩니다.

 

"yesterday"는 문장에서 부사(Ad : 구성요소 X)로 쓰이고 있습니다. 해석은 "어제"가 됩니다.

 

 

★ 문장을 깊이 있게 보겠습니다. had는 여기서 have의 과거형입니다.

또한, 타동사(Transitive Verb)로 쓰이고 있습니다.  
"Have"는 뜻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Have뒤에 식사, 음식물, 담배 등이 오면 해석은 "먹다, 피우다"등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타동사(Vt)는 항상 목적어를 필요로 하며, 목적어가 없으면 비문(잘못된 문장)입니다.  

타동사(Vt)의 목적어(O)로 dinner(N)가 왔으며, 목적어에 올 수 있는 것은 명사 밖에 없습니다.

yesterday는 부사(품사)이며 구성요소가 될 수 없습니다. 부사는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하는 수식 품사이기에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부사가 없어도 문장은 말이 됩니다. 

복잡한 문장을 볼 때 부사를 지우고 해석을 하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능과 같이 복잡한 영어문장에선 부사절, 부사구가 문제를 풀 수 있는 힌트들을 많이 주기 때문에 해석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구성요소가 아니기에 필요 없는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3년도 수능 영어 25번 문제 지문中을 예로 보여드리겠습니다.

In Belding’s ground squirrels, males leave home and females mature in their natal area.

 

위의 문장에서 하고 싶은 말은

males(주어) = 명사(N)

leave(술어) = 타동사(Vt)

home(목적어) = 명사(N)

and(접속사)

females(주어) = 명사(N)

mature(술어) = 자동사(Vi)

in their natal area(전명구 = 부사 역할) = 출생 지역(태어난 곳)에서

"수컷은 집을 떠나고, 암컷은 자란다."이 하고 싶은 말입니다.

 

This male-biased dispersal creates an imbalance in the way males and females are related to those individuals around them ― females find themselves surrounded by relatives, while males are generally in areas with complete strangers. 이게 한 문장입니다. 

 

위의 긴 문장이 하고 싶은 말은

This(주어) = 대명사(ProN) = 앞 지문을 받습니다.

creates(술어) = 타동사(Vt)

an imbalance(목적어) = 명사(N)

"이것은 불균형을 만든다."가 하고 싶은 말입니다. 나머지는 형용사구, 부사구, 부사절은 하고싶으말("이것은 불균형을 만든다")의 부연/추가 설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수컷은 집을 떠나고, 암컷이 출생지역에서 자라나는 것은 불균형을 만들어낸다."가 위 2 문장이 하고 싶은 말입니다.

 

 수능 문제를 예로 보여드린 이유는, 부사구, 부사절, 형용사구, 형용사절은 하고 싶은 말의 부연설명임을 보여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문장 구성요소와 품사를 알고 단어를 배우고 문법을 배우면 문장 분석 및 이해하는 데 있어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3 형식의 구성요소는 주어 + 술어 + 목적어입니다.

품사의 구성은 명사 + 타동사 + 명사입니다.

 

 

▶두 번째 문장 "나는 그에게 사과를 주었다."에서 구성요소와 구성요소의 품사를 찾아볼게요.

1. 주어를 찾아봅시다. "나는"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는 명사(N)입니다.

 

2. 술어를 찾아봅시다. "주었다"가 있습니다. 여기서 "먹었다"는 동사(V)입니다.

 

3. 첫 번째 목적어를 찾아봅시다. "그에게"가 있습니다. "그에게"는 명사(N)입니다.

 

4. 두 번째 목적어를 찾아봅시다. "사과를"이 있습니다. 여기서 "밥"은 명사(N)입니다.

 

▶위 문장은 "주어 + 술어 + 목적어 + 목적어" 구성요소를 가진 문장이며, "명사 + 동사 + 명사 + 명사" 품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영어 문장을 봅시다.

 

2) I gave him an apple.

 

"I"는 문장에서 주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대)명사(N)입니다.해석은 "나는"이 됩니다.

 

"gave"는 문장에서 술어(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타동사(Vt)입니다. 해석은 "주었다"가 됩니다. 

 

"him"은 문장에서 목적어 1(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 해석은 "그에게"이 됩니다.

 

"an apple"는 문장에서목적어 2(구성요소) 임과 동시에 명사(N)입니다.해석은 "사과를"가 됩니다.

 

위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give"는 영문법에선 수여 동사(Dative verb)라 합니다. 쉽게 말해, "주다 동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give"와 같은 수여 동사로는 pass, grant, sell, kick, send 등 실제 무수히 많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건네주다, 부여하다, 팔다, 차다, 보내다 등과 같이 "~에게" "~을" 목적어를 2개를 필요로 합니다.

이 목적어들을 영문법에서 간접 목적어(Indirect Object)와 직접 목적어(Direct Object)라 합니다. 

간접 목적어(I.O)는 "~에게"라 해석이 됩니다, 영문법에선 수령인(Recipient)이라 합니다.

him, her, them과 같이 목적격 대명사(대게 사람 혹은 동물)만이 올 수 있습니다.(*예외 있음)

직접 목적어(D.O)는 "~을"이라 해석이 되고, 사물, 사람, 동물, 내용, 추상명사 등 모든 명사가 올 수 있습니다.  

 

 

★ 수여 동사는 4 형식에 쓰이지만 3 형식도 바꿔 쓸 수 있습니다.

위의 문장을 3 형식으로 바꿔보겠습니다.

 I gave (him(I.O) (an apple(D.O)

↓  ↓         

 I gave (an apple(O) to (him).(치사 + 명사)

3 형식(S Vt O)으로 바꿀 때 주어와 동사는 그대로 내려옵니다.

직접 목적어(D.O)는 gave(타동사) 바로 뒤 목적어(O)로 오게 합니다. 

I gave an apple이 돼야 3 형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간접 목적어를 뒤로 뺍니다. 

★그 대신 전치사를 꼭 붙여 줘야 합니다 "~에게"라는 뜻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요.

다시 말해, 수령인(Recipient)이 되기 위해서 "전치사 + 명사"의 구조를 해줘야 합니다.

 

★ 4 형식을 3 형식으로 바꿀 때 동사마다 쓰이는 전치사가 다릅니다.

아래에 1~3번까지 참고하시면 됩니다.

1. to : give teach show tell sell send lend pay bring right hand pass
2. for : buy make find choose do get cook order
3. of : ask inquire

 

▼ask의 예시

4 형식) I ask him a book ▶ 3 형식) I ask a book (of) him이 됩니다.

뜻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4 형식의 구성요소는 주어 + 술어 + 목적어 1 + 목적어 2입니다.

품사의 구성은 명사 + 타동사 + 명사(에게) + 명사(~을,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선 1~2 형식 자동사(Vi)의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고, 오늘은 3~4 형식 타동사(Vt)의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이 영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 겐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독을 해주시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마지막 형식인 5 형식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1:1 온라인 강의 문의는 환영합니다. (zoom 또는 kakao톡)으로 강의합니다.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떠보기, 장난 연락은 사절합니다. 질문 또한 환영합니다!

open.kakao.com/o/sTQitDMc

profile

Jasper Excel

@Jasper's Excel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