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 Excel
article thumbnail

영어공부 혼자 하기 : 영어 기초 공부 영어 대명사

 

영어 품사: 대명사 편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여러 서적 참고와 제 개인적인 설명을 담은 글입니다.

 

 


 

 

대명사의 정의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대신 나타내는 말.

 

예시 : 나는, 그는, 그들은, 나를, 그를, 그것을, 나의 것, 그녀의 것, 그들의 것

 

영어 문장 속 역할 : 대명사는 명사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어(S) 목적어(O) 보어(C)가 될 수 있다. 

 

대명사의 종류 : 지시대명사, 인칭대명사, 부정대명사 등

 

 

 

 

▶위 문장들을 뜯어봅시다.

 

▶첫 번째 문장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1. "그녀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명사(N)를 찾아볼게요.

그녀, 그 이렇게 2개가 있습니다.

 

2.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동사(V)를 찾아볼게요.

수리했다 1개가 있네요.

 

3.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형용사(Adj)를 찾아볼게요.

형용사는 없네요.

 

4.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부사(Ad)를 찾아볼게요.

부사도 없네요.

 

5.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전치사(Prep)를 찾아볼게요.

~위해 1개 있네요.

 

6. "그녀는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접속사(C)를 찾아볼게요.

접속사는 없습니다.

★문장이 1개 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접속사 편을 참고해주세요!

 

7. "그녀 그를 위해 컴퓨터를 수리했다." 대명사(Pron)를 찾아볼게요.

그녀, 그 2개가 있습니다.

명사 범주 안에 대명사가 있습니다. 

 

 

▶영어문장을 살펴봅시다.

 

1) She repaired a computer for him

 

She(ProN) (대) 명사로서 주어 자리에 있네요, 해석은 "그녀는"이 됩니다. She는 명사이면서 주격 대명사(단수)입니다.

 

repaired(V) 동사로서 술어 자리에 있네요, 해석은 "수리했다"가 됩니다. (시제▶과거)

 

a(A) 관사로서 computer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해석은 "하나의, 한 개의"정도가 됩니다. (따로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computer(N) 명사로서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컴퓨터를"이 되겠네요.

 

for(Prep) 전치사로서 him 명사 앞에 위치하고 있네요, 해석은 "~ 위해"가 됩니다.

 

him(ProN) (대) 명사로서 for(전치사)의 목적어로 와있습니다.  해석은 "그를" 이 됩니다. him은 명사이면서 목적격 대명사입니다.

 

★관사는 품사이긴 하나 8 품사의 범주안에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사 편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관사는 크게 부정관사(the), 정관사(a, an)로 나뉘며 명사 앞에 놓여 단수, 복수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 for him 전명구는 형용사 기능을 할까요? 부사 기능을 할까요?

for N는 대부분 부사적 기능을 합니다. "~위해 V 했다." ~위해서 V 했다."로 해석되기에 V를 수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문장에서는 "그를 위해 고쳤다."로 해석되기 때문에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가 안 되시는 분은 전치사 편을 정독 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문장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1.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명사(N)를 찾아볼게요.

그들, 제안 2개가 있습니다.

 

2.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동사(V)를 찾아볼게요.

거절했다 가 있네요.

 

3.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형용사(Adj)를 찾아볼게요.

우리의 가 있네요.

★우리의는 영어문장에서 형용사적 기능을 합니다.

 

4.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부사(Ad)를 찾아볼게요.

단호히 가 있네요.

 

5.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전치사(Prep)를 찾아볼게요.

전치사는 없네요.

 

6.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접속사(C)를 찾아볼게요.

접속사도 없습니다.

★문장이 1개 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접속사 편을 참고해주세요!

 

7. "그들은 우리의 제안을 단호히 거절했다." 대명사(Pron)를 찾아볼게요.

그들은 이 있습니다.

명사 범주 안에 대명사가 있습니다. 

 

 

▶영어문장을 살펴봅시다.

2) They refused our offer firmly.

 

They(ProN) (대) 명사로서 주어 자리에 있네요, 해석은 "그들은"이 됩니다. They는 명사이면서 주격대명사(복수) 입니다.

 

refused(V) 동사로서 술어 자리에 있네요, 해석은 "거절했다"가 됩니다. (시제▶과거)

 

our(Adj) ★형용사 기능을 하면서 offer(명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해석은 "우리의"가 됩니다.

 

offer(N) 명사로서 our의 수식을 받으며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제안을"이 되겠네요.

 

firmly(Ad) 부사로서 refused(동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해석은 "단호히"가 됩니다.

 

 

 

▶직접 만든 대명사의 종류 차트입니다.

 

 

★위 차트를 보시면 재귀대명사가 있습니다, 재귀대명사는 명사(N)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강조의 용법(동격)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I, myself, told him 과같이 "나 자신은 그에게 말했다"와 같이 쓰일 수 있습니다. "I"와 "myself"는 동격입니다. 

 

위의 대명사의 종류 차트를 숙지하시어 영어 독해에 있어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감탄사를 하려 했으나,,

지금까지 배운 7 품사(명사,동사,형용사,부사,접속사,전치사,대명사)를 통합한 문장 분석하고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도움되셨으면 공감(♡) 버튼 한 번씩 눌러주세요!

공감은 힘이됩니다.

 

profile

Jasper Excel

@Jasper's Excel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