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 Excel
article thumbnail

영어공부 혼자 하기 : 영어 기초 공부 영어 접속사

 

영어 품사: 접속사 편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여러 서적 참고와 제 개인적인 설명을 담은 글입니다.

 


 

 

접속사의 정의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역할

 

예시 : 그리고, 하지만, 또는, ~할 때, ~이후로, ~전에, ~후에, ~까지, ~할 때마다 등

 

영어 문장 속 역할 : 단어와 단어, 구와 구, 절과 절을 연결시켜준다. 절은 (1~5 형식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한다.)

 

접속사의 종류 : 등위접속사, 조건 접속사, 부정 접속사, 시간 접속사, 양보 접속사 등 이 있다.

품사의 기능을 하는 접속사로는명사절 접속사, 형용사절 접속사, 부사절 접속사가 있다.

 

 

 

 

▶문장들을 뜯는 시간이 왔습니다!

 

 

▶첫 번째 문장 "나와 형은 늘 싸운다."

1. "와 나의 형은 늘 싸운다." 명사(N)를 찾아볼게요.

나, 형 이렇게 2개가 있네요.

 

2. "나와 나의 형은형은싸운다." 동사(V)를 찾아볼게요.

싸운다 가 있네요.

 

3. "나와 나의 형은형은 싸운다." 형용사(Adj)를 찾아볼게요.

나의 가 있습니다.

★소유격 대명사(나의, 그의, 그들의, 우리의, 그것의)는 형용사의 기능을 합니다! 형용사 편을 참고해주세요.

 

4. "나와 형은  싸운다." 부사(Ad)를 찾아볼게요.

늘 이 있네요.

 

5. "나와 형은 늘 싸운다." 전치사(PrepP)를 찾아볼게요!

전치사는 없습니다. 

 

6. "나 형은 늘 싸운다." 접속사(C)를 찾아봅시다.

~와 가 있네요. 

 

▶영어문장을 살펴볼게요.

 

1) I and my brother always fight.

영어 문장을 분석합시다!

 

I(N) 명사로서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나"가 됩니다.

 

and(C) 접속사로서 I와 my brother을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해석은 "와"가 됩니다.

 

my(Adj)  형용사로서 brother을 수식해주고 있네요. 해석은 "나의"가 됩니다.

brother(N) 명사로서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형"이 됩니다.

★brother은 남자 형제를 뜻합니다, little brother은 남동생 order brother은 형이 됩니다. 저는 여기서 그냥 형이라고 하겠습니다!

 

always(Ad) 부사로서 fight 동사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해석은 "항상"이 됩니다.

 

fight(V) 동사로서 술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싸우다"가 됩니다.

 

 

★fight은 자동사(Vi)와 타동사(Vt) 모두 쓰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자동사로 쓰였습니다.

자동사 뒤에는 목적어가 올 수 없습니다. 타동사 뒤에는 목적어가 항상 옵니다.

추후, 동사 종류 편에서 설명할 예정입니다!

 

★I and my brother은 명사구로서 주어 자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and(등위접속사)가 단어(I)와 단어(my brother)를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와 형) 복수 주어가 됩니다. 복수 주어로 인해 뒤에 오는 동사는 -s 나 -es가 붙으면 안 됩니다. 그렇기에 이문장에서는fights가 아니라 fight가 왔습니다. 3인칭 단수 관련 글도 추후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계속 봐주세요 :)

 

 

 

 

▶두 번째 문장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1. "는 도착하자마자, 에게 말해야 한다."  명사(N)를 찾아볼게요.

너, 나 이렇게 2개가 있네요. "(너는) 나에게 말해야 한다"에서 "(너는)은 굳이 쓰지 않았습니다.)

 

2.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동사(V)를 찾아볼게요.

도착하자, 말해야 한다 가 있네요. 

 

3.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형용사(Adj)를 찾아볼게요.

형용사는 없네요.

 

4.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부사(Ad)를 찾아볼게요.

부사는 없습니다.

 

5.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전치사(PrepP)를 찾아볼게요!

전치사는 없습니다. 

 

6. "너는 도착하자마자, 나에게 말해야 한다."  접속사(C)를 찾아봅시다.

~하자마자 가 있네요. 

 

▶영어문장을 살펴볼게요.

2) As soon as you arrive, you should tell me.

영어 문장 분석을 해볼게요.

 

As soon as(C) 접속사로서 you arrive 문장을 이끌고 있네요. 해석은 "~하자마자"가 되겠습니다.

★As soon as를 한 단어로 묶은 이유는, 접속사로 기능을 하고 굳이 쪼개서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each(every) time가 있습니다. ~할 때마다

 

you(N) 명사로서 종속절의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너는"이 되겠네요.

 

arrive(V) 동사로서 종속절의 술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도착하다"가 됩니다.

★arrive는 자동사로서 뒤에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종속절이 먼저 왔을 때는 항상 (,) comma(콤마)를 써야 됩니다. (영어작문 시 필수!)

 

you(N) 명사로서 주절의 주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너는"이 되겠네요.

한글 문장에서는 해석을 하지 않았습니다. "너는 도착하자마자, (너는) 나에게 말해야 한다."

 

should tell(V) 동사로서 주절의 술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말해야 한다"가 됩니다.

★여기서 should는 조동사로서 뒤에 동사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조동사는 조동사 편에서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me(N) 명사로서 주절의 목적어 자리에 있습니다. 해석은 "나에게"가 됩니다.

★me는 I의 목적격으로 "나를, 나에게"라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As soon as는 종속절입니다. 종속절은 주절 (you should tell me)를 수식하는 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게 부사의 기능해서 주절을 수식해준답니다. 

다시 말해, 종속절이며 부사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 "부사절"이라고 합니다.

부사의 기능 복습!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 문장 전체가 있죠?

종속절 = 주절을 설명, 보충해주는 문장

주절 = 말하고 싶은 문장(메인 문장)

 

★ 종속 접속사에 따라, 위치에 따라서 크게 3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첫 번째 : 명사절 접속사 ▶ 주어(S), 목적어(O) 보어(C),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위치할 수 있다. 

두 번째 : 형용사절 접속사 ▶ 다른 말로는 관계 대명사 혹은 관계 부사이라 한다. 앞에 있는 선행사(앞에 위치하고 있는 명사)를 후치 수식한다. 

세 번째 : 부사절 접속사 ▶ (주절을 수식)

 

위의 내용은 엄~~~ 청 중요한 내용입니다. 토익, 수능, 독해, 영작, 토플, 텝스 등 모든 영어에 적용이 되는 문법입니다. 꼭 숙지하시길 바랄게요!!

 

 

다음은 대명사(ProN)로 찾아오겠습니다!

 

품사 편이 거의 끝나가네요ㅎㅎ 위에 내용 꼭 공부하시고 혼공 영문법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profile

Jasper Excel

@Jasper's Excel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